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갑근세 계산기 이용 간근세 모의계산 방법

갑근세 계산기 이용 간근세 모의계산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갑근세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월급명세표에 나와 있는 갑근세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갑근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게요.


갑근세와 근로소득세는 일을 한 대가 즉 개인이 근로한 대가로 받은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득세는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소득 등 종류가 다양한데요. 그중에서 월급이나 시급, 일당 등으로 계산되는 세금이 갑근세 입니다.





1. 갑근세 부과기준

갑근세, 근로소득세는 크게 갑종, 을종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갑종은 국내에서 근로활동을 하는 사람이 납부하는 것이며 소득에서 원청징수가 되요.

을종의 경우 외국기관, 재외외국인으로 부터 받는 급여로써 원천징수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갑종근로소득세와 갑근세는 매달 급여에서 공제하는 원천징수 방식으로 부과되며 사업자는 급여 지급일 다음달 10일까지 종업원으로부터 징수한 근로소득세와 주민세(갑근세의 10%)를 납부하셔야 됩니다.

과세당국은 근로소득세 징수의 편의와 근로소득자의 세금납부 불편을 줄이기 위해서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자(사업주)가 근로소득을 근로자에게 지급할 시에 근로소득세를 징수하여 납부하도록 하는데 이것을 원천 징수라고 합니다.





2. 갑근세 계산기 사용방법

갑근세 계산기는 여러 곳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홈텍스 홈페이지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며 가족수, 급여, 공제대상만 입력하면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쉽고 간단한데요.





먼저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조회, 발급 카테고리를 선택하신 후에 기타조회 항목내 간이세액표 =>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클릭합니다.





근로소득간이세액표 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하단의 월 급여액, 공제대상 가족수, 공제대상 가족중 20세 이하 자녀수를 입력 및 선택하신후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조회가 완료되면 하단에 월 급여액 및 가족수에 따른 갑근세가 80 / 100 / 120% 로 조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