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똥쌀때 아파요 왜?

안녕하세요. 평소에는 괜찮다가 과로, 과음 등을 했을 때 대변에 피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정말 탈이 날 정도로 매운 것을 먹었거나 할 때도 이런 경험을 하실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특별한 원인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똥쌀때 아프거나 피가나는 경우에는 다른 질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항문의 경우 타인에게 보여줄 수 없을 뿐 아니라 많은 혈관, 세포들이 밀집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러한 증상은 치질, 치열, 대장염과 같은 항문질환 때문입니다. 





치질은 항문벽에 붙어 있던 혈관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될 때 생깁니다. 항문 주변 혹동어리 형태가 만들어 지거나 출혈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이는 이유로는 평상시 잘못된 배변습관, 장시간 앉아 있는 자세와 같은 생활습관의 문제가 많습니다. 



치열은 딱딱하거나 굵은 변을 볼 때 안쪽의 피부가 찢어지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무리한 배변 시도는 치열 발생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출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빠른시일내로 적절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다음은 대장염이나 대장암에 관한 내용입니다. 만성피로나 과도한 스트레스, 과음 등의 원인이 없음에도 똥쌀때 아픈 경우는 대장관련 질환을 의심하셔야 됩니다. 대장염, 대장암, 대장에 용종이 있는 경우에 이렇게 통증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좀더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항문 관련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증상만으로 어떤 질병인지는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검진을 통해 본인의 상태를 확인하고 전문의의 지시를 따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