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늄으로 시작하는 단어 알아볼까요

사람들이 모이다 보면, 그리고 어떠한 게임을 한다고 할 때 끝말잇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 끝말잇기를 쉽게 이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한방단어를 쓰는 것인데요. 끝말이 늄이나 륨으로 끝이난다면 당황할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오늘은 늄과 륨, 듐으로 끝나는 단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늄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듐, 늄, 륨, 슘으로 끝나는 원소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늄으로 끝나는 단어 중 대표적인 것이 원소이름으로써 과인산칼륨, 헬륨, 알루미늄,우라늄, 팔라듐, 이리듐, 인듐, 라듐, 리튬, 염화리튬, 황산리튬, 수산화나트륨, 옥화칼륨, 메조토륨, 이오륨, 제라늄, 셀레늄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늄으로 시작하는 단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늄으로 시작되는 단어는 늄바리, 늄바니, 늄본드가 있습니다.




1. 늄바리

늄바리의 늄은 북한에서 알루미늄으로 사용되고 바리는 놋그릇을 의미하여 알루미늄으로 된 그릇을 말합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말은 아니며 서로 의논하여 외래어 합성어도 가능하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늄바니

 다음으로 늄바니는 탄자니아에 위치한 호텔이름입니다. 전에 명칭은 키지 늄바니 롯지로써, 브랜드 이름이 가능하다면 이 말도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



3. 늄본드

마지막으로 늄본드가 있습니다. ㄹ과 ㄴ이 두음법칙이 가능하다면 사용할 수 있는 단어로써 원래 단어는 륨본드 입니다. 륨본드는 바닥재에 사용 되는 본드를 말합니다.




번외로 륨으로 시작하는 단어들도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륨으로 시작 하는 단어는 위에서 한번 언급한 륨본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륨프늄이라는 단어도 있는데요. 이 단어는 아직 미 발견된 187번째 원소로 주장하고 있으나 현재에는 아직 사용하진 않는 다고 하네요.